본문

공복유산소운동이란


공복 유산소 운동은 일정 기간 금식을 한 후 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복은 운동 전에 식사를 거르는 것과 같은 단기 공복에서 하루 종일 음식을 먹지 않는 것과 같은 장기 공복까지 다양합니다. 금식하는 동안 신체는 최근 식사에서 얻은 에너지 대신 지방과 같은 저장된 에너지원을 연료로 사용합니다. 공복 상태에 유산소 운동을 하면 신체가 저장된 에너지원의 사용을 늘리고 잠재적으로 지방 손실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산소 운동 중 수행 능력과 지구력에 대한 공복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과 공복 기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전 단기 공복(24시간 미만)은 신체의 지방 사용을 연료원으로 증가시켜 더 큰 지방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리코겐 저장량을 감소시켜 성능 저하와 지구력 저하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전에 장기 공복(24시간 이상)을 하면 에너지에 사용할 수 있는 포도당이 부족하여 성능, 피로, 지구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종류 : 유산소 운동이란 운동 중 산소 공급을 통해 탄수화물과 지방을 소모하는 전신 운동을 말합니다.

>초보자가 접근할 수 있는 종목으로는 걷기, 자전거, 아쿠아로빅 등이 있으며,

>운동에 어느 정도 익숙하신 중급 자라면 바로 걷기, 사이클링, 계단 오르기, 춤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강도로 할 수 있는 종류는 달리기와 수영, 줄넘기, 스케이트, 스쿼시, 등산입니다.

살을 빼려고 할 때 해준다면 훨씬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공복 시 유산소 운동 효과

유산소 운동을 공복에 해주는 이유는 음식을 먹을 때보다 에너지원이 고갈된 상황으로 이때 실시하면 신체 내 열량 소모가 더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복에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공복에 쓸 힘이 없기 때문에 저장된 지방, 단백질을 당겨서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장점과 단점이 존재합니다.

장점은 우리 몸에 쌓여 있는 지방을 활용해서 에너지화를 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연소가 잘 이루어지게 됩니다.

단점으로는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태우는데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단백질까지 다 이용합니다. 따라서 근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침 일찍 일어나서 유산소 운동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때 너무 심하게 하면 코르티솔 호르몬이 많이 분비돼서 피로감이 더 쌓일 수 있으니까 주의하셔야합니다. 가끔 길을 가다 보면 도로 옆에서 달리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매연이 가득한 곳을 달리다 보면 오히려 기관지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공기가 맑은 공원에서 달리는게 좋습니다.


공복 시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무전제의 숨이 턱까지 올라갈 정도로 아삭아삭 소리를 내며 달리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페이스를 적절히 조절하여 가볍게 달린다는 생각으로 30분 이상 하시면 됩니다. 그래야 필요 없는 고기를 없앨 수 있습니다. 가끔 1~2시간 이상 하다 보면 피로감만 높아질 수 있으니 자신의 컨디션을 보면서 잘 조절해야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마치고 바로 밥을 먹는 것보다는 적어도 60분은 지나서 드시는 것이 좋고 만약에 당뇨병이 있다면 섭취 30분 후에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